본문 바로가기

GOOD TASTE HIGH QUALITY

식재이야기

Home > 식재이야기 > 고추

고추

고추 상세보기표이며, 제목과 내용의 정보제공
제목 고추의 기능성에 관한자료

1. 고추의 효능

1) 약리 효과

고추의 자극적인 작용이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하고 식욕증진에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의학으로서도 신미성 건위약으로 사용 된다. 피부에 바르면 자극이 국소의 혈액순환을 좋게 하기 때문에 국소자극제 또는 동상이나 루마치스 등의 도포약으로서 사용 된다.

고추를 이용한 민간요법으로는
편두선염 : 고추 끓인액을 뜨거운 가제에 묻혀 붙인다
탈모증 : 10%알코올용액을 바르거나, 진한 끓인즙을 바른다.
냉증 : 고추분말을 한지에 싸서 구두안, 하복부, 어깨, 관절 등의 냉통환부에 대어준다

일본에서 연구한 문헌에 의하면 고추를 쥐에 투여 하여 실험 한 결과 소화분비를 촉진하여 고추를 투여한 쥐가 발육이 우수하였다고 보고 되어 있다.
또한 新鮮成塾 고추 약 12g, 未塾 고추는 약 4g으로서 쥐의 괴혈병을 예방하였다고 보고 되어 있다. 이것은 고추 중의 비타민 C에 의한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고추 끓인즙의 살균력은 일반적으로 미약하나 콜레라균에는 상당히 강하다.

2) 고추의 약리효과 관련 문헌 기록

(1) 동의학 사전<여강출판사>

동약. 가지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인 고추(Capsicum annum L.)의 익은 열매를 말린 것이다. 맛은 맵고 성질은 몹시 덥다. 心經, 脾經에 작용한다. 비위를 덥혀주고 한사를 없애며 입맛을 돋구고 소화를 돕는다. 약리실험에서 위액분비촉진작용, 피속 콜레스테롤 낮춤작용, 국소혈관확장작용, 억균작용(항균) 등이 밝혀졌다. 또 고추로 미각 감수기를 자극할 때 반사적으로 혈압이 높아진다. 입맛이 없는데, 소화장애, 위염등에 쓴다. 하루 0.5~1.5g을 그대로 먹거나 가루 내어 먹는다. 위 및 십이지장궤양, 간장질병에는 쓰지 않는다.

(2) 중국본초도록

指天椒, 簇生椒
분포 : 전국 각지
채집 : 지천초 - 가을에 채집, 햇볕에 말리거나 그대로 씀.
족생초 - 여름에 채집. 햇볕에 말림
성미 : 辛, 熱
효능 : 溫中散寒, 健胃消食. 根 - 活血消腫
응용 : 열매는 胃寒痛, 消化不良 에 쓰고 外用으로는 凍傷, 風濕痛에 쓴다.

3) 건강생활 <한국메디칼인덱스사>

고추는 한방에서 蕃椒라고 하며 발한, 식욕증진, 회충, 조충의 구제약으로 써 왔으며 피부 인적제(引赤劑)와 신경통, 류머티즘 등에도 효력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고추가 가열성(苛熱性)위장의 소화불량에 신미성건위약(莘味性健胃藥)으로 쓰고 여름철의 세균성 장염을 일으켜 설사를 할 때 고추를 맵게 하여 밥과 같이 먹으면 잘 낫는다. 동상이나 어깨, 허리가 결리고 아픈데는 도포약으로 사용하는 외에 점안약(點眼藥)으로 만들어 만성 도라콤에 효과가 있다.
고추를 매일 먹으면 위액의 분비가 촉진되고 식욕이 나며 혈액순환도 잘 되므로 입맛이 개운하고 기분도 상쾌해 진다. 그러나 고추를 너무 많이 먹으면 위와 장을 자극하여 염증을 일으킬 우려가 있다.

4) 고추다이어트(매우 것에 익숙한 우리에게 정말 손쉬운 다이어트!)

매운 것을 잘 먹지 않는 일본인에게 최근 가장 화제가 되고 있는 식이요법이 바로 고추 다이어트. 집이나 직장, 학교 어디에서나 작은 고춧가루병 하나는 다이어트 중인 일본 여성들의 필수품이 되었다. 매운 성분이 몸에서 열을 내어 열량을 감소시키는 원리인 고추 다이어트!

(가) 고추를 먹으면 살이 빠질까?
고춧가루나 고추장를 듬뿍 넣은 음식을 먹을때 온몸이 후끈해지고 더워져 땀을 뻘뻘 흘리면서 식사를 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와같이 매운 음식을 섭취하면 몸에서 열이 나는 것에서 시작된 것이 고추다이어트이다. 최근 일본에서는 고추 다이어트가 유행하고 각종 고추 성분의 약이나 음료 등이 등장하고 있다. 과연 고추의 어떤 성분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 것일까?
고추의 매운맛은 ‘캡사이신’ 이라는 성분에 의한 것이다. 이는 지방을 연소하는 효과가 있어 운동중에 지방산을 유효하게 이용하도록 해준다. 매운 것을 먹을 때 몸에서 열이 나고 땀이 흐르는 것은 이 캡사이신 성분이 몸 속의 지방을 연소해 준다는 증거이며, 몸을 움직이거나 운동을 하면 캡사이신이 지방을 연소해 이것을 에너지로 사용하게 된다.
즉 서양에 비해 우리나라의 비만 인구가 적은 이유 중의 하나도 매운 음식을 즐기기 때문이다. 따라서 생고추, 고춧가루, 고추장 등의 매운맛 성분이 들어가 있는 음식을 꾸준히 먹으면서 운동을 병행하면 확실히 살이 빠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나) 고추다이어트

고추다이어트의 포인트는 어떻게 효과적으로 매운 음식을 먹느냐에 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고추나 고춧가루를 많이 먹는다고는 해도, 그 양은 예전에 비해 상당히 줄었다고 할 수 있다. 점점 식생활이 서구화되고 한식보다 양식이나 인스턴트식품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런 식생활은 소아비만으로 이어질 우려가 크며, 아이들뿐 아니라 매운 음식을 기피하고 서양 음식만을 선호하는 성인 역시 체지방률이 높아지게 된다.
매운맛으로 살을 빼는 고추 다이어트는 평소와 다름없는 생활을 하면서 어떻게 효과적으로 고추를 섭취하는가 하는 것이 중요하다. 섭취한 음식의 10~20% 정도 칼로리를 낮추는 것이기 때문에, 제대로만 따라 하면 아주 간편한 다이어트가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하루 음식 섭취량이2000kcal였다면, 일단 섭취량을 1800kcal로 낮춘다. 몸이 매운맛 성분에 익숙해져 연소 체질로 변하게 되면 같은 양의 식사를 한 경우라도 1600kcal를 섭취한 효과를 볼 수 있다. 평소 매운 음식에 자신이 없었던 사람이라면, 7일 다이어트 계획을 실천하면서 매운 음식에 몸이 적응해 연소 체질로 바뀌도록 만들어 보자. 고추 다이어트를 하는 동안 운동을 병행하면 그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다) 고추다이어트에 이용되는 양념

고춧가루,고추장,칠리소스,파프리카스파이스,타바스코소스,두반장의 내용을 설명한 표
고춧가루 우리나라에서 빼놓을 수 없는 향신료로 탕이나 찌개 등에 듬뿍 풀어 넣어 얼큰하게 즐긴다.
고추장 한식의 기본 조미료.
한식 이외에 샐러드 소스에 넣어도 좋고, 고기 양념장으로 발라 구워도 맵싸하다.
칠리소스 멕시코 음식에 자주 등장하는 소스로 붉은 고추의 하나인 칠리에 마늘 등 다양한 재료를 섞어 만든 것
파프리카스파이스 스페인 요리에 자주 쓰이는 향신료의 하나로 토핑이나 삶는 요리에 사용하면 예쁜 붉은색이 난다.
타바스코소스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고추 스파이스 중의 하나.
타바스코, 할라피뇨 등의 고추에 식염과 식초가 함유되어 있으며 매우 매운맛.
두반장 중국에서 만들어진 맵싸한 소스로 역시 고추 성분이 들어가 있다.
마파두부나 라면 등에 활용해도 좋다.

<출처 : www.cooldiet.co.kr>

고추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