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D TASTE HIGH QUALITY

식재이야기

Home > 식재이야기 > 마늘

마늘

마늘 상세보기표이며, 제목과 내용의 정보제공
제목 마늘 저장 방법 1

상온저장, 저온저장, 빙점저장, MA 및 CA저장 등이 있으며 수확 후 손실량을 줄이는 안전 저장법으로는 저온저장과 빙점(氷點)저장을 들 수 있다. 저온저장의 경우에는 0℃에서 저장하면 된다. 예건, 인화수소 처리와 병행하면 이듬해 봄까지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다. CA저장은 관리 유지비가 높고 우리나라의 품종별 적정 CA 농도가 아직 밝혀져 있지 않다.

빙점저장은 마늘의 어는점이 수확 직후에는 -3∼-4℃ 이며, 예건 후에는 -4.5∼-5℃ 인 점을 이용하여 동결점보다 약간 높은 온도에서 저장하는 방법이다. 동결점 근처에 마늘을 저장했을 때에는 부패율은 -2℃ 이하에서 효율적으로 감소하였고, 맹아 발현은 0℃ 이하에서는 외부로 출현되지 않았고, 감모율은 온도가 낮을수록 적어져서 -4℃에서는 감모율이 5% 정도였다. 또한 -4℃에서는 호흡도 극히 억제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예건을 한 후 -4℃에서 저장하는 것이 장기 저장을 위해서는 유리하다고 하겠다. 빙점저장은 CA저장 보다는 경영면에서 유리하다.

마늘의 경우 맹아를 억제하는 것이 중요한데 빙점저장이 매우 효과적이다. 온도가 지나치게 낮거나 입고(入庫)시 마늘의 수분함량이 높으면 동해(凍害) 피해를 받기 때문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시설과 기술인력이 확보된 대형저장업체에서 시도되고 있다. CA저장이나 빙점저장은 식용마늘에만 적용되며, 종구를 저장하여 발아율, 생육, 수량 등을 검토한 연구결과가 보고 되어 있지 않으므로 아직은 종구 저장에는 이용하지 말아야 하겠다.

마늘의 저장온도별 감모율, 부패율, 맹아율

마늘의 저장온도별 감모율, 부패율, 맹아율
  저장온도
  상온 5℃ 0℃ -2℃ -4℃
감모율 28.4 59.2 16.4 13.9 5.1
부패율 12.4 68.6 2.8 1.4 1.3
맹아율 113 113 64 50 35
마늘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