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D TASTE HIGH QUALITY

유기농 마당

Home > 유기농마당 > 친환경농업이란?

친환경농업이란?

친환경농업의 필요성

농업생산의 극대화라는 기존농업의 상업주의적 관점을 넘어서서 소비자를 생각하고, 농업 환경보전과 자연생태계보전을 위해 친환경농업의 필요성 대두되고 있습니다.

국외 여건 변화

농업도 1980년대 후반부터 지속 가능한 농업(sustainable agriculture) 개념이 도입되면서 환경보전측면 뿐만 아니라, 사회적 경제적 측면의 농촌, 농업인 문제의 중요성이 동시에 강조되고 있습니다.1992년 6월 리우선언 및 그 세부 추진계획인 의제21의 채택으로 모든 참여국이 농업정책환경측면에서 재조명하고 지속적 농업 및 농촌 개발에 관한 사항을 실천토록 하고 있습니다. OECD에서는 농업환경지표에 대해 2004년 초에 종합보고서를 발간할 예정이며, 각 국의 농업환경정책을 평가해 농업환경정책과 무역과의 연계논의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유럽 국가들은 유기농업 육성목표를 크게 확대하고 있음.
2005년까지 전체 농산물의 5∼10%, 2010년까지 10∼20% 목표 설정
덴마크 : 10년 20%, 독일 : 10년 20%, 네덜란드 : 10년 10%

국내 여건 변화

  • 우리나라 농업은 증산시책 추진으로 국민의 식량문제 해결에는 크게 기여하였으나, 농약과 화학비료 과다 사용으로 농업용수가 오염되는 등 농업환경 오염이 증가하였고 지속 가능한 농업생산이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 최근 국민 경제가 발전하여 소득수준이 향상되면서 소비자들은 고품질 안전농산물을 희망하고 있으며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크게 전환되었습니다. 비록, 가격이 일반농산물에 비해 비싸다고 하여도 건강과 환경보전을 고려하여 유기농산물 등 친환경농산물을 소비하려는 경향이 차츰 증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