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D TASTE HIGH QUALITY

음식궁합

Home > 음식궁합 > 증상에 따른 음식

증상에 따른 음식

증상에 따른 음식 상세보기표이며,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이전글, 다음글의 정보를 제공, 첨부파일 다운로드를 제공
제목 추위 이기기 어떤 식품 좋을까…열성 높은 음식들

음식

식품의 기능은 우리 몸에서 열을 나게하는 열성(熱性), 몸을 차갑게 하는 냉성(冷性), 그리고 중성으로 나눌 수 있다. 따라서 기온이 떨어지는 늦가을부터는 냉성인 보리보다 열성인 조.수수를 섞어 먹는 것이 좋다.

겨울철 건강식사법은 또 비닐하우스에서 재배된 채소보다 가을에 거둔 뿌리채소(연근.당근.양파.고구마 등)나 햇볕에 말려둔 채소를 먹는 것이다.

과일도 사과.배.귤 등 냉성보다 밤.호도.곶감 등 열성이 추운 날씨와 더 어울린다. 대추차.모과차.생강차 등 몸에서 열이 나게 하는 차를 마시는 것도 효과적이다. 일부 육류와 생선도 몸에서 열이 나도록 도와준다.

김장김치도 겨울 음식으로 제격이다. 서리가 내린 후에 수확한 배추에 열성인 고추.파.마늘.갓.미나리 등을 넣어 담그기 때문이다. 게다가 김장김치는 겨울에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미네랄까지 보충해준다.예부터 겨울 간식거리였던 호박시루떡.호두.잣.땅콩.밤도 조상들의 과학적인 식생활을 엿보게 한다.

호박시루떡의 주재료인 호박은 열성이다. 정월 대보름날 햇볕에 말려둔 나물은 참기름, 들기름을 듬뿍 넣어 볶아먹는 것도 지혜의 산물이다. 원래 냉성인 채소도 햇볕에 말리면 열성이 되기 때문이다.

증상에 따른 음식 목록